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드디어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던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7월 21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됩니다. 

9월 12일까지 약 8주간 진행되는 이번 1차 신청, 어떻게 받고 어디서 쓸 수 있을지 궁금한 점이 많으셨죠? 

모두의 궁금증을 싹 해소해 줄 10가지 질문과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1. 카드 충전 vs 지역화폐? 어떤 방식으로 받나요?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

평소 사용하는 카드에 금액을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은행이나 카드사 앱을 통해 안내 문자를 받으셨다면 링크를 따라 접속해 신청하면 됩니다.

안내를 못 받으셨더라도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ARS)를 이용하거나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 등 간편결제 앱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다음 날 금액이 충전되며, 지정된 사용처에서 평소처럼 카드를 사용하면 충전된 금액이 먼저 소진됩니다.

잔액도 문자메시지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류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등 실물

실물 형태를 원하신다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모바일/카드형 지역화폐를 선호한다면 각 지자체별 지역화폐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Tip! 신청 초기에는 혼잡을 줄이기 위해 요일제가 운영됩니다.
월요일(7/21): 출생연도 끝자리 1, 6
* 화요일: 출생연도 끝자리 2, 7
수요일: 출생연도 끝자리 3, 8
목요일: 출생연도 끝자리 4, 9
금요일(7/25): 출생연도 끝자리 5, 0
이후로는 요일제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가족이라면 대리 수령이 가능할까요?



소비쿠폰은 개인별 신청이 원칙입니다.

200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성인은 각자 신청하고 수령해야 합니다. 

 

미성년자는 주민등록상 세대주가 함께 신청하고 수령하는데, 

부모님이 신청 화면에서 자녀 포함 여부를 체크하면 됩니다.

법정대리인, 배우자, 직계 존비속에 한해 가족 간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때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을 지참하여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3. 저는 얼마를 받을 수 있나요?



소비쿠폰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지급됩니다.

1차 지급 (기본 금액)
1인당 15만원

*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1인당 30만원
* 기초생활수급자: 1인당 40만원
* 비수도권(서울/경기/인천 제외) 주민: 3만원 추가
* 농어촌 인구감소지역(84곳) 주민: 5만원 추가

 

2차 지급 (9월 22일 ~ 10월 31일)
1인당 10만원 추가 지급 (단, 소득 상위 10% 제외)

 

본인이 받을 금액이 예상과 다르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9월 12일 전까지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 또는 주민센터를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4.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나요?




받은 시기와 상관없이 이번 소비쿠폰은 11월 30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되니 꼭 기한 내에 사용하세요!


5. 해외 체류 중이거나 출산 예정이라면 어떻게 되나요?




* 해외 체류자: 지급 기준일인 6월 18일에 해외에 체류 중이었다면 원칙적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6월 18일부터 9월 12일 사이에 귀국하여 출입국 사실을 증명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자동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6월 18일에는 한국에 있었으나 신청 시점에 해외에 체류 중인 경우 가족 등이 대리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신생아: 6월 18일 이후 출생자는 9월 12일까지 출생신고를 마친 후, 부모가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외국인: 원칙적으로 지급 대상이 아니지만, 내국인이 포함된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고 건강보험 가입자거나 의료급여 수급자라면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으로만 구성된 가구라도 영주권자, 결혼이민자, 난민 인정자 중 건강보험이나 의료보험 등에 가입되어 있다면 지급 대상에 포함됩니다.

 


6. 왜 대중교통에서는 사용할 수 없나요?




이번 소비쿠폰은 사용 지역이 관할 지자체로 제한됩니다. 

주소지가 특별시/광역시인 경우 해당 특별시/광역시에서만, '도'에 속한 경우 해당 시/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 시민은 서울에서만, 경기도 안양 시민은 안양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지역을 오가는 버스나 지하철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택시는 사용 가능하지만, 개인택시는 면허등록증상 차고지가, 법인택시는 연 매출 30억원 이하에 법인 소재지가 소비쿠폰 사용 지역에 속해야 합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대중교통에서 사용이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7. 대형마트, 백화점에서는 당연히 안 되죠?




네, 맞습니다.

소비쿠폰 사용처의 기준점은 연 매출 30억원 이하입니다. 

따라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내에 입점한 임대 매장 중 소상공인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미용실, 약국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8. 프랜차이즈는 직영점과 가맹점이 다르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프랜차이즈 대부분이 연 매출 30억원을 넘기 때문에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맹점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매장이 직영 체제인 스타벅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거의 100% 가맹점인 메가커피에서는 사용 가능합니다. 

해당 매장이 직영점인지 가맹점인지는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이소의 경우, 약 70%가 직영점, 30%가 가맹점입니다. 

다이소는 소비쿠폰 사용자를 위해 홈페이지 내 매장 찾기에서 사용 가능한 매장을 별도로 표기해 두었으니 방문 전 확인해 보세요!


9. 키오스크 결제가 안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요즘 많은 매장에서 키오스크나 테이블 오더를 사용하지만, 이때는 결제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중간에 결제대행사가 있어서 사용 가능 매장인지 판별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직원에게 매장 내 단말기를 이용해 직접 결제를 요청하면 됩니다.


10. 배달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쿠팡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 앱에서는 원칙적으로 사용이 어렵습니다.

다만, 배달 앱의 경우 배달원이 가맹점 자체 단말기를 가져와 대면 결제를 하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지역별 공공배달 앱을 사용한다면 지역화폐 사용은 가능합니다.





궁금한 점이 더 있다면 정부 콜센터인 '국민콜 110' 또는 '전담 콜센터(1670-2525)'로 문의하시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활기찬 소비를 통해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신청, 놓치지 마세요!